넷플릭스 D.P. 시즌 2 보기 전에 봐야할 글 3

넷플릭스 D.P. 정해인
넷플릭스 드라마 DP 주인공 안준호(정해인)

1. D.P.란 무엇일까?

D.P.는 “Deserter Pursuit”의 약자로, 군사 경찰부대로서 군대에서 탈영한 병사를 추적하여 잡는 특임를 의미하며 실제로 보직이 존재합니다. DP는 지원 입대가 아니며, 군사 경찰에 소속된 후 적절한 시기에 군탈 수사관 면접을 통해 선발됩니다. DP조는 사복형사로, 수사 능력과 가정 형편이 여유로운 사람들이 주로 선택되며, DP활동은 많은 사비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국방부는 D.P.병 보직을 내년 하반기부터 폐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육군 군사경찰 소속 DP병 약 100여명은 다른 업무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국방부 대변인은 군사법경찰병들을 군사법경찰의 임명 범위에서 제외하고 전담 수사인력을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결정은 2018년 군사법원법 정부안 작성 시에 결정된 사안으로 국방부 조사본부는 내년 7월 1일부터, 육군은 8월 1일부터 폐지할 계획입니다.

2. 넷플릭스 D.P. 시즌 1의 요약

아래 내용은 드라마 D.P. 시즌 1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를 포함합니다.
넷플리스 D.P. 시즌 1의 등장인물
넷플리스 D.P. 시즌1 등장인물

D.P. 시즌 1은 안준호(정해인)가 불우한 가정 환경에서 자라나며, 군 입대 후 탈영병 추적과 군 생활 속 어둠을 헤쳐나가는 이야기를 그려냅니다. 안준호(정해인)는 피자배달 알바를 하다가 사장과의 트러블을 겪게되고 이후 군대로 도피합니다. 그리고 키 175cm 이상이라는 이유로 제 103보병사단 헌병대로 자대 배치 하게 됩니다. 안준호는 상명하복이라는 계급화된 조직인 군 내무반 생활을 순조롭게 풀리지 않습니다.

운이 없게도 선임병 황장수(신승호)을 만나 준호는 갈굼을 당하게 됩니다. 군대에서 내무반 집합 군기를 잡는 다는 이유로 체벌, 폭행이 이뤄지는데 이를 주도한 사람은 병장 황장수(신승호)입니다.

병장 황장수(신승호)
병장 황장수(신승호)

병장 황장수가 안준호에게 갈굼을 할 때, 내무반으로 근무이탈 담당 수사관 박범구(김성균)이 들어와 상황은 종료되고, 눈썰미가 있어보이는 준호는 DP(근무이탈병 체포 보직)으로 보직을 변경하게 됩니다. 이 때 한호열(구교환)과 팀을 이뤄서 군대를 이탈한 탈영병들을 잡기 위해 임무에 투입을 하게 됩니다.

안준호, 한호열, 박범구
안준호와 한호열, 박범구

안준호(정해인)는 추적 중인 탈영병들을 효과적으로 잡기 위해 뛰어난 추리력을 발휘하고, 이를 통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합니다. 넷플릭스 DP는 회차별로 에피소드가 나오며, 탈영병들은 군대 내 괴롭힘이나 생계, 가족 등 복잡하고 다양한 사연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등병 조석봉(조현철)
일등병 조석봉(조현철)

에피소드 중 하나였던, 일등병 조석봉(조현철)은 군 생활 중에 괴롭힘과 성고문 등 심각한 가혹행위를 계속 당해왔고 모두가 그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가장 그를 괴롭혔던 황장수는 전역을 하게 됩니다. 조석봉은 황장수가 전역을 했지만, 여전히 자신을 괴롭히는 다른 선임의 행동에 폭팔한 그는 그대로 선임을 죽일 듯 패고 군대를 탈영하고 맙니다. 그리고 그가 탈영하고 찾아간 곳은 황장수의 집이었습니다.

보좌관 대위 임지섭(손석구)
보좌관 대위 임지섭(손석구)

보좌관 대위 임지섭(손석구)와 탈영병 담당 수사관 박범구(김성균)은 D.P.를 보내서 잡아오라고 명령을 내리며, 준호와 호열은 석봉을 찾으러 다니게 됩니다. 그들은 석봉을 만나게 되고, 석봉은 복수를 하기 위해 황장수를 찾으러 가면서 칼을 들고 휘두르면서 싸우게 되나 장수에게 되려 맞게됩니다. 결국 준호와 호열에게 잡혀서 석봉은 군대로 다시 끌려가게 됩니다. 석봉은 끌려가는 도중에 흥분하여 수갑을 부서지면서 차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기차길로 가게 된 조석봉(조현철)

탈주를 한 조석봉은 장수를 납치해 폐쇄 된 철길로 데려오게 되고, 조석봉이 장수를 총으로 사살하려고 할 때, 호열은 회유를 하고자 합니다. 이 때, 임지섭(손석구) 대위는 석봉을 잡으려 헌병 특임대를 이끌고 기차길로 오고, 박범구(김성균)은 조석봉을 헌병 특임대 투입을 막습니다. 하지만 기차길 안에서 총소리가 들리며 헌병 특임대가 투입이 되고 조석봉을 포위하게 됩니다. 결국, 상황이 변할 수 없고, 뭐라도 해야 바뀌겠지라는 말을 하며 자살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즌 1은 끝나게 됩니다.

시즌 1은 전반적으로 군대 내의 불공정한 시스템과 강제적인 군 복무에 대한 문제를 탐구하며, 현대 사회의 문제를 다양한 면에서 드러내는 작품이었습니다. 안준호의 성장과 용기 있는 선택 들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특히 조석봉과의 대립과 불의로부터 도망치는 결말은 극적인 장면으로 남았습니다. 이 드라마는 시즌 2를 향한 높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며, 군대를 배경으로 한 다른 드라마들과는 차별화된 유니크한 스토리와 연기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3. D.P. 시즌 2의 정보

D.P. 시즌 2는 넷플릭스에서 7월 28일 6부작으로 공개됩니다.

시즌 1은 군대 안에서 부조리와 가혹한 행위, 괴롭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탈영병들에게 초점을 맞췄으나, 시즌 2에서는 시즌 1보다 조금 더 군대라는 시스템의 고질적인 병폐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줄거리는 시즌 1의 조석봉의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엔딩으로부터 이어지기에 시즌 2를 보기 전에 시즌1을 보고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즌 2의 에피소드는 1화 장마, 2화 더티플레이, 3화 커튼콜, 4화 불고기 괴담, 5화 안준호, 6화 내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화 장마에서는 비극적인 일을 겪은후 일상에 적응하려 애쓰는 준호. 박범구는 최근 벌어진 사건을들 엎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부대는 갑작스러운 공격으로 충격에 휩싸입니다.

2화 더티플레이는 자신의 의도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히고 나선 김루리. 서은은 그를 잡기 위한 덫을 놓고 준호와 호열은 긴박해져 가는 상황을 막으려 합니다.

3화 커튼콜 2화의 상황을 마무리 짓고 뜻밖의 포상을 받은 준호와 호열. 두 사람은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집요하게 괴롭힘을 당한 탈영병을 잡으러 나섭니다.

4화 불고기 괴담에서는 한 군인의 사망 사건을 조사하던 임지섭과 범구는 어딘가 수상한 점을 발견하고 국가를 상대로 강력한 혐의를 제기하며 사건이 발생합니다.

5화 안준호는 군의 대대적인 비밀을 알게 된 후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되고, 오민우는 비밀 유출을 막기 위해 중요한 증거를 손에 얻으려고 합니다.

6화에서는 가혹한 결과를 마주한 준호를 지키기 위해 협상에 나선 호열. 국가를 상대로 정의 실현을 위해 진행된 소송은 예상치 못한 전개를 맞이하게 됩니다.

DP시즌 2 결말 부분에 쿠키 영상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끝까지 시청해주시길 바랍니다. (넷플릭스 DP시즌2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