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 여드름 3가지 : 원인, 증상, 치료방법

소개

화농성 여드름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여드름의 한 형태로, 청소년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주 일어나지만, 성인들도 많이 일어나는 여드름 입니다. 피부의 피지선에서 기름과 죽은 피부세포가 혼합되어 염증이 생기고 백혈구가 모이면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 가슴, 등과 같이 피부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다른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문제는 신체적으로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화농성 여드름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1.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피지선의 기름과 죽은 피부세포의 축적: 화농성 여드름은 피지선에서 생성된 기름과 죽은 피부세포가 피부 표면으로 출구를 찾지 못하고 쌓이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피지선 주변에 염증이 생기고 여드름이 화농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2. 세균 감염: 화농성 여드름은 주로 황색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과 같은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이 피지선 주위에서 번식하면서 염증이 더 심해지고 여드름이 화농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씻지 않은 손으로 건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호르몬 변화: 특히 청소년기에는 호르몬 변화가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피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며, 이로 인해 피지선의 기름 분비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가 화농성 여드름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2. 화농성 여드름의 증상

화농성 여드름은 피부 위에 작은 붉은 여드름으로 시작하여 진행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은 붉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은 피부 위에 작은 붉은 여드름으로 시작합니다. 주로 얼굴 T자 지대(이마와 코 주위)와 등, 가슴 등 피부가 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곳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종기: 화농성 여드름은 진행되면서 여러 여드름이 모여 덩어리를 이루는 단단한 종기 형태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종기는 발작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염증과 붓기: 화농성 여드름 부위의 피부 주변에는 염증이 생기며 붓기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붉고 부어오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화농성 여드름의 치료

화농성 여드름의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화농성 여드름을 직접 누르거나 빨아들이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더 큰 염증과 피부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감염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올바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절한 세정과 토닉 사용: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강한 화학 성분을 함유한 세정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신 약해도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효과적인 세정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토너는 피부의 pH를 조절하여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고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여드름 관리용 토너: Paula’s Choice Skin Perfecting 2% BHA Liquid, Cosrx AHA/BHA Clarifying Treatment Toner 등
  • 약한 세정제: Cetaphil Gentle Skin Cleanser, La Roche-Posay Toleriane Hydrating Gentle Cleanser 등
  1. 트리트먼트 제품 사용: 화농성 여드름 부위에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하여 염증을 진정시키고 치유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효과적인 성분으로는 살리실산과 벤조일과 같은 성분이 있습니다.
  • 살리실산 성분: Neutrogena Oil-Free Acne Wash, Stridex Maximum Strength Pads 등
  • 벤조일 성분: La Roche-Posay Effaclar Duo, Clean & Clear Persa-Gel 10 등
  1. 적절한 보습: 화농성 여드름 부위의 피부는 염증으로 인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벼운 보습제: CeraVe Facial Moisturizing Lotion PM, Etude House SoonJung 2x Barrier Intensive Cream 등
  • 여드름 피부용 보습제: La Roche-Posay Effaclar Mat Moisturizer, Cosrx Oil-Free Ultra Moisturizing Lotion
  1. 핫 컴프레스 (Hot Compress): 따뜻한 물로 적당한 크기의 천이나 타월을 적셔서 여드름 부위에 올려놓습니다. 이러한 열은 피지선의 분비물을 녹이고 피부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염증이 완화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핫 컴프레스는 또한 여드름을 눌러 터뜨리기 전에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1. 약용 성분을 포함한 여드름 패치 (Acne Patches): 패치를 부착하면 여드름 부위를 보호해주며, 패치 내부의 약용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면서 여드름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패치는 투명하게 디자인되어 사용하기 쉽고 메이크업과도 잘 어울리며, 피부 보호와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을 관리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위의 치료 방법과 예시 약품들을 사용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피부 상태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사가 여드름에 좋은 연고에 대한 블로그도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링크) 특히, 약품 사용 전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